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보청기에 의한 청능재활 과정에서 첫 걸음은 정확한 보청기 착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은 착용시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만, 간혹 보청기를 착용하시면서 통증을 호소하시는 사례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젊은 층보다는 비교적 고령층에서 일어나기 쉽습니다.

아래 그림은 보청기를 구입하신 지 약 3주만에 당 센터를 방문하시어 보청기를 착용하시면 귀 주위가 매우 아프다고 하신 분이셨는데 착용 상태를 보는 순간 오른쪽 보청기를 왼쪽에 잘못된 경우로 확인되었습니다. 



 
귀속형 보청기에 있어서 소리조절기(volume controller, VC)는 통상 하단에 위치하게 되는데 사례자분은 상단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오늘의 사례는 흔치는 않습니다만, 보청기에 의한 청능재활시 착용 미숙에 의한 불편함이 적지 않은 만큼 보호자 분들께서는 보청기 착용자분들께서 정확하게 착용을 하셨는지 확인을 하시는 것을 소홀히 하지 않으셨음 합니다.
 
특히 같은 방향으로 보청기 삽입이 잘 되셨더라도 약간 비스듬히 착용하게 되면 피드백(feedback)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소리의 감지가 어려워져 보청기 사용자분이 보청기를 힘껏 누르게 되어 이로 인한 통증도 가능하므로 보호자께서는 보청기 사용자분의 불편 호소를 정확하게 판단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 35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015,846 / Today : 48 / Yesterday : 62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