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와우착용한 아이의 공부방법
prince**** 2010.02.11 21:13

현재 초등학교입학을압둔 아이인데
4살때 인공와우수술을 했구요
말로 말할줄 아는 단어는 많지만
듣고 받아쓸 수 있는 단어는 20개정도밖에 안되요
다른걸 가르쳐줘도 금방금방 잊어버리고
어떡식으로 공부를해야

더 많은 단어를 익히고 습득할 수 있는지



안녕하세요? prince****님!

저의 아들이 지난 주 초등학교를 졸업식을 하였습니다.
엄마 등에 업혀서 울면서 학교를 가던게 정말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졸업이라니 세월이 정말 빠른 것 같습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질문자님의 글을 읽고서
평소에 성인의 청능재활훈련을 하던 입장에서 인공와우 이식을 한 유소아 난청아동에
있어서 청능재활훈련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실 인공와우 아동의 숫자도 많이 늘어났지만 그에 비례하여 언어치료를 비롯한 청능재활훈련이 뒤따르지 못하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의사소통에 있어서 학교에 진학을 하게되면 본인 위주의 말하는 것보다는 듣고 쓰는 비중이 훨씬 증가하게 되는데 자제분의 경우 현재 듣고 받아쓸 수 있는 단어가 20여개에 불과하다면 진학 후 수업에 있어서 다소 애로가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더 우려가되는 부분은 자제분이 학업 자체에 흥미를 잃지않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자제분의 경우에 최적의 청능재활훈련 도구가 될런지는 확신하기는 어려우나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 있어 소개드립니다.

                                    청능재활프로그램 소개 포스팅

 

상기 프로그램을 접해보시고 자제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다름 재활도구로 얼마든지 응용은 가능하리라 봅니다.
그리고 난청 장애아동들이 초, 중,고까지는 의외로 우수한 성적을 보이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너무 조급해하지마시구요 (아이들은 눈치가 빨라서 부모님의 심리를 금방 알아차립니다.)
느긋한 마음으로 장기전(마라톤)한다는 자세로 교육하시면 자제분에게 맞는 좋은 교육법이 개발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적절한 비유가 될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유학생이 미국으로 유학을 가더라도 먼저 랭귀지스쿨에서 어학코스를 받습니다. 자제 분도 입학 전 그리고 입학 후에도 꾸준한 언어치료와 청능재활훈련이 병행되어야 학교 수업도 효과가 배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건승을 빌어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18 19 20 21 22 23 24 25 26 ··· 35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015,840 / Today : 42 / Yesterday : 62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