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를 크게 키워듣는 기기로는 보청기와 음성증폭기가 있으나,
소리가 잘 안 들리는 난청환자들은 환자의 청각상태에 따라 알맞은 보청기를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1. 보청기와 음성증폭기의 차이점


1)
보청기 청각장애를 보상하기 위해 소리를 증폭하는 장비로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조절된 식약청이 허가한 의료기기이다.

(※ 20123월 현재 보청기는 1,101개 품목이 의료기기로 허가되어 있음)

2) 음성증폭기 공산품으로서 청각장애와 상관없이 일반적인 소리를 증폭하는 기기이다.


2.
보청기와 음성증폭기의 공통


보청기와 음성증폭기  모두 소리를 증폭하는 방식은 동일하며, 소리를 듣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신체에 착용하여 사용한다.

 

3. 음성증폭기 사용상 주의 사항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이 청력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음성증폭기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오히려 청력이 악화될 수 있다.

 

미국 FDA도 음성증폭기가 낮은 음량 또는 짧은 거리의 소리를 증폭하여 작은 소리를 크게 듣게 해주기는 하지만, 청각장애를 보상하기 위한 보청기와는 다르기 때문에 보청기로 오인하지 말라고 당부한바 있다.

식약청은 보청기를 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구매 전 의사의 진단을 통하여 사용자의 난청유형과 정도를 반드시 확인한 후 허가된 제품임을 확인하고 사용하여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4. 보청기 사용상 주의 사항

 

1) 보청기는 민감한 전자 부품을 사용한 의료기기이므로 물이나 습기에 주의하여야 한다.
2)
제품이 고장 난 경우는 임의로 조작하지 말고 반드시 구입처에 문의하여 점검을 받아야 한다.
3)
아울러 귀에 염증과 같은 이상 증상이 있을 때에는 착용을 멈추고 즉시 의사와 상담하여야 한다.

 

5. 의료기기 식약청 허가여부 확인

 

허가받은 의료기기는 홈페이지(http://emed.kfda.go.kr)정보마당‘업체/제품정보’를 통하여 의료기기의 사용목적과 허가 받은 보청기의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6 7 8 9 10 11 12 13 14 ··· 40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005,588 / Today : 4 / Yesterday : 75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