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의 원인으로는 약물, 두부외상, 자연스러운 노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또 다른 난청의 원인인 전정도수관 확장증(Enlarge Vestibular Aqueduct Syndrome, EVA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정수도관은 내이(전정)와 두개강을 연결하는 뼈로 된 가는 관(duct)입니다. 도수관 속으로는 내림프관이라는 막으로 된 관이 지나가며, 내림프관 안에는 액체로 된 내림프액이 채워져 있습니다.

 

내림프는 정상적으로 내이기관에서 내림프관으로 흐릅니다. 하지만 전정도수관 확장증(Enlarge Vestibular Aqueduct Syndrome, EVAS)에서는 내림프관과 내림프낭이 정상보다 크기가 커져서 내림프낭에서 청각기관과 평형기관쪽으로 내림프가 역류하게 됩니다. 이때 내림프관과 내림프낭의 확장 때문에 청력저하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럼 전정도수관 확장증(Enlarge Vestibular Aqueduct Syndrome, EVAS)으로 인하여 청력이 저하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상자의 청력수준에 다라서 재활 방법도 달라지지만 우선 일정기간 보청기를 이용한 청능재활을 실시 후 청능재활 효과에 따라 인공와우 수술도 충분히 검토 및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상자의 연령이 언어습득 이전이라면 청능재활과 더불어 언어재활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재활결과를 나타낸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청능재활과 언어재활은 언제 시작하느냐가 대상자의 재활 효과에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항상 대상자의 청력평가에 관한 모든 결과지는 스크랩을 하면 추후 청능재활 및 언어재활 활동에 있어 중요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또한 전정도수관 확장증(Enlarge Vestibular Aqueduct Syndrome, EVAS)으로 인한 난청자들은 두부외상이 청력손실을 가속화 시킬 수 있는 요인이기 때문에 대상자의 활동을 항상 주시하고 대상자에게 적절한 교육을 해야 합니다.(축구, 인라인스케이팅, 스키 등 신체 접촉 및 충돌 위험이 높은 운동은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보고됨).

 

끝으로 전정도수관 확장증(Enlarge Vestibular Aqueduct Syndrome, EVAS)에 관한 외국문서 자료가 있는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전정도수관 확장증(Enlarge Vestibular Aqueduct Syndrome, EVAS)에 관한 외국문서 출처 :
http://hearinglosshelp.com/weblo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