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정보 □


1. 일시: 2006.10.19 

2. 제목: 노인 청각학 및 아동 청각학

3. 연자: STARKEY KOREA 구호림 부장

4. 장소: STARKEY KOREA 9층 대회의실


위 내용과 같이 STARKEY KOREA에서 주최하는 교육 STARKEY COLLEGE 가 있었습니다. 이날 강의 내용은 노인과 아동들의 청각구조의 특성과 그들을 대상으로 청력 검사할 때에 주의점등 대해서 STARKEY KOREA 구호림 부장이 강의 하였습니다.

 

□ 교육내용 □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서 점차 노화되어서 늙게 됩니다. 오늘은 행복노을과 함께 아동과 노인들의 청력패턴의 특징, 구조물들의 변화, 청력검사 시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1. 아동에게 적합한 주관적인 청력검사 방법

주관적인 평가

검사가능 연령

행동관찰 검사법 BOA

태생 후 4개월까지

시각강화검사법 VRA

5개월 ~만 2세

시각강화조작조건 검사법 VROCA

3세 ~ 7세

물질강화조작조건 검사법 TROCA

2세 ~ 4세, 정신지체 및

중복장애아동

놀이검사법 PA

만 2 ~5세

 

 

아동들의 청력 수준을 알아내기 위해서 아동들에게 맞는 청력검사법을 정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표1을 보면 아동들에게 할 수 있는 주관적인 검사법들을 열거하였다. 아동들에게 할 수 있는 주관적인 검사법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많은 검사장비보다는 비교적 간단한 검사장비로 평가한다. 하지만 관찰자의 편견에 따라 좌우 될 수 있어 검사결과의 신뢰도가 떨어진다. 객관적인 검사에는 중이검사, 이음향방사검사, 청성뇌간반응검사 등이 있다. 객관적인 검사는 아동에게 자극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그래프, 파형 등을 통해서 청력의 이상 유무를 선별할 수도 있으며, 난청이 발견될 경우 난청의 종류도 알아볼 수 있다.

 

 표2.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연령과 관련된 청각시스템의 변화

구조물

청각시스템의 특징

이개

이개가 커지고, 피부의 탄력을 잃게 된다.

외이도

귀지가 꽉 막히는 이구전색과 외이도 붕괴가 일어난다.

고막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고막의 색깔은 탁해지고 윤기가 없어진다.

이관

이관을 지지하고 있는 연골이 석회화 된다.

내이

코르티기관의 퇴화

나선신경절의 퇴화

유모세포들의 퇴화

 

아동에서 노인으로 우리는 노화를 경험합니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피부의 탄력도 변하고 시력도 변합니다. 이처럼 우리의 청각시스템도 변하게 됩니다. 표2를 살펴보면 외이, 중이, 내이 그리고 신경(중추 신경시스템)까지도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퇴화하고 탄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우리는 이런 특징을 관찰하고 고려하여서 노인과 아동에게 신뢰성 높은 검사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 행복노을의 생각 □


대학시절 노인정으로 일주일에 2회 정도 청력검사를 하로 갔었습니다. 학교에서 책보고 외운 것처럼 연세 지긋하신 분들에게 청력검사의 지시문을 말하였습니다. 10명중 9분은 검사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지금 곰곰이 생각하면 천천히 말했으면 어르신들과 눈높이를 맞추었다면 적절하게 제스쳐를 사용했으면 서두르지 않았다면 검사는 원활하게 진행 될 텐데... 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청각사가 되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스타키보청기 분당난청센터 김형근(행복노을) 이였습니다.

<김형재의 청능재활 블로그 : 스타키보청기 분당-용인 난청센터 , 031-719-8119, 정리 : 김형근 실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