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우엄마 2011/01/25 22:26


안녕하세요? 선생님 항상 성실하고 고마운 답변 감사드립니다. 은우가 3월달에 인공와우 수술예정 입니다. 그전에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지금까지 6개월 정도 보청기로 반응을 보고 있는데 박수소리는 확실히 반응을 합니다. 근데 보청기를 빼도 박수소리에 반응을 합니다. 그러면 지금 은우가 듣는 정도가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박수소리 듣는 걸로는 보청기로 재활이 안 될까요? 꼭 인공와우 수술로 가야되는 건지요? 바쁘신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은우어머님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작년 봄에 은우어머님의 첫 질문을 받고 답변을 드렸는데 벌써 다음 봄이 오려합니다.

이 시간동안 은우와 은우어머님께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은우가 박수소리에 보청기 착용, 미착용 상황에서 모두 반응을 보이는 것은 박수소리에 대하여 감지(perception)가 되기 때문입니다.


모든 소리에는 주파수(frequency)특성과 강도(loudness)가 존재합니다.

박수소리의 주파수 특성은 저주파수, 중간주파수, 고주파수를 모두 포함하며, 특히 저주파수의 특성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박수소리의 강도(소리크기)는 박수 치는 위치에 따라서 변할 수 있으며, 은우의 귀 가까이에서는 약 85-90 dBA, 1m 거리에서는 약 65-75 dBA의 강도가 전달됩니다 (소음측정기로 측정함).


따라서 박수소리에 대한 은우의 반응을 참고하였을 때 저주파수 대역에서 적어도 약 70dB(약간 큰말소리)에 대해서 감지는 될 수 있다고 추측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박수소리에 대한 감지유무만 가지고 은우의 현재 청력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이유는 주파수별 청력수준 판단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인공와우 수술전 대상자가 인공와우 수술에 적합한지 다음 그림과 같은 평가를 하며, 종합적인 판단 후 인공와우 수술 여부를 결정합니다.



성공적인 인공와우 수술이 되길 바라며, 추후에도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