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축구 경기의 응원 도구로 사용되는 나팔 모양의 전통 악기 부부젤라(Vuvuzela)에 대해서 말들이 많습니다. 부부젤라(Vuvuzela)는 츠와나어로 레파타타라고도 불리는데. 길이는 1m 안팎으로, 120~130dB 전후의 큰 소리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청각학회(www.audiology.org)의 소음 강도별 주의 사항에 의하면 30초 이상에서의 노출만으로도 위험할 수 있는 정도의 소음강도입니다. 이는 소음성 난청이 충분히 가능한 정도의 소음이기에 귀마개 등으로 예방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 메인 주파수는 1~2kHz로서 인간이 들을 수 있는 가청 주파수 범위에서는 비교적 중심 주파수에 해당됩니다. 그런데 일본 언론에 보면 방송 청취 중 배경소음으로 들려오는 부부젤라(Vuvuzela)의 소리를 제거하기 위해 이퀄라이져를 통해 해당 주파수의 강도를 낮추는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아나운서의 목소리도 같이 감소되어 어음변별력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부부젤라(Vuvuzela)의 소리가 배제된 방송 아나운서의 목소리만 듣는 방법은 유리 등으로 방음 처리된 독립된 방에서 중계를 하면 되지만 군중배경음이 없는 중계는 현장감이 없어 그 또한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12 13 14 15 16 17 18 19 20 ··· 43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011,226 / Today : 23 / Yesterday : 66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