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소음(white noise)의 개념

1) 모든 다른 주파수대의 소리가 결합된 연속적인 일종의 소음

2) 인간의 귀로로 들을 수 있는 모든 소리를 합쳐놓은 소리

3) 인간의 가청주파수인 20~20000Hz의 소리를 동시에 합쳐서 듣게 될 때의 소리

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백색소음(white noise)은 어떻게 들릴까요?

‘쉬~~~~’하는 소리로 일종의 고음 소리같이 들리는데,
이는 모든 소리가 다 포함된 소리이며, ‘쉬~~~~’하는 소리는 사람의 귀가 이러한 고음에 민감하기 때문에 그렇게 들리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왜 백색소음(white noise)이라고 명명하였을까요?

모든 종류의 빛 색깔을 다 혼합한다면 그 색깔은 백색이 되는데, 이러한 시각적인 관점에서 합해진 소리를 백색소음으로 명명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모든 종류의 물감을 혼합하면 그 색은 검정이 됨.)


백색소음(white noise)이 독서실이나 아기의 수면실에 사용되는 이유?

백색소음은 다른 주파수대의 소리를 매스킹(masking)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즉, 실내에서 TV 시청시 선풍기나 환풍기 등의 팬(fan) 소음이 있을 경우 TV 시청이 어려운 경우도 이러한 원리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백색소음(white noise)을 틀어 놓으면 잡다한 주변소음을 매스킹(masking) 하여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어 주위가 산만한 학생이나 아이들도 독서실에서의 학습이나 수면이 용이한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비오는 날이 평소보다 더 조용하게 느껴지고, 상대적으로 빗소리가 잘 들리는데 이것 역시 빗소리가 생활 주변의 잡다한 주변 소음를 매스킹(masking)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5 6 7 8 9 10 11 12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011,226 / Today : 23 / Yesterday : 66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