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는 크기와 모양에 차이가 있으며 각각의 형태들 나름대로의 효과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 청능재활을 위한 보청기를 상담해보면 유소아 청각장애인 뿐만 아니라 노인성 난청자 분들도 보청기를 선택함에 있어서 노출을 꺼려하시어 소형 보청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생각보다 강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막형보청기 (TY, CIC)

고막형 보청기는 외이도 안에 완전히 삽입이 되도록 주문 제작되는 맞춤형보청기입니다. 그리고 삽입하고 제거하는데 편리하도록 손잡이(removal handle)가 있습니다.

고막형 보청기는 실제로 가장 작아서 보이지 않는 크기로 귀와 외이도의 공명효과를 최대화 해줍니다. 이 말은 똑같은 기종의 보청기라 할지라도 음향특성이 실제 귀에 가장 가까워 자연스러운 음질을 재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됩니다.


귀속형 보청기 (IN, M-ITC)

귓속형 보청기는 귀의 바깥 부분에 맞게 주문 제작된 안에 모든 부품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형태는 소리를 자연스럽게 집음해서 강조하는 효과를 충분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력을 크게 하고 옵션을 달고 손으로 다루기에 매우 용이한 보청기입니다.


외이도형 보청기 (CE)

외이도형 보청기는 외이도와 외이도 주변영역에 맞게 제작된 쉘이 포함이 됩니다.

외이도형 보청기 또한 귀가 소리를 집음하고 강조하는 효과를 충분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눈에 쉽게 띄지 않도록 고려하였습니다.





귀걸이형보청기 (BTE)

귀걸이형 보청기는 외이 뒤쪽으로 착용합니다. 보청기는 증폭된 소리를 외이도의 이어몰드를 통해 귀의 내부로 직접 전달을 합니다.

보청기 크기가 외이도 크기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에 귀걸이형 보청기는 출력, 뛰어난 기능들 그리고 손으로 다루기 용이하도록 조절기들을 부착할 있습니다.


청각장애인에게 가장 적합한 보청기 형태는 많은 요인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인에게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청능사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김형재의 청능치료 블로그 : 스타키보청기 분당-용인 난청센터, www.StarkeyN.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