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분류는 생물학적으로는 65세 이상의 인간을 말합니다.
현재 60억 인구 중 약 10%가 해당되며, 2050년에는 20%, 2150년에는 약 30%가 노인에 해당이 됩니다. 
노인성 난청은 가장 발병율이 높은 만성 질환 중의 하나로서 노인 인구의 성장은 난청 인구의 성장으로 표현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도 65세 이상의 노인에 있어서 만성 질환 출현율이 높은 케이스는 관절염, 고혈압, 난청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노인성 난청(presbycusis)은 노화와 관련된 청력 손실로서
전체 난청 중 가장 많은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징은 편측 또는 양측성 고주파수 손실이 두드러진 감각신경성 난청으로,
노화의 원인은 소음, 이독성 약물, 유전적인 요인 등으로 다양합니다.

노인성 난청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간중간에 어려운 용어가 있습니다만, 최대한 쉽게 풀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1. 감각성 노인성 난청


달팽이관 내의 모세포 손실과 기저회전쪽의 청신경의 기능 감퇴가 원인이 되어, 고주파수 청력손실과 언어 이해도의 저하가 특징입니다.
☞ 고주파 영역의 난청이므로 고주파 음소인 ㅅ, ㅋ, ㅌ 이 들어간 단어의 이해력이 감소됩니다. 

2. 신경성 노인성 난청

언어이해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심하며, 청력손실도에 비해 불균형적으로 저하된 어음이해도 (약50% 이하)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현상을 음소회귀현상이라고 합니다.
☞ 신경의 노화로 인한 중추청각 장애의 형태로 다양한 음소의 이해가 어려워 단어 이해력이 감소합니다. 

3. 대사성 노인성 난청

달팽이관 내 혈관조의 노화가 두드러져 저주파와 고주파간의 청력손실에 차이가 없는 수평적 청력도가 나타납니다. 이때 언어이해도는 거의 정상에 가깝게 나타납니다.
☞ 저주파와 관련 된 음소 ㅈ, ㅁ, ㄴ, ㅇ, ㅂ 등의 음소의 이해력도 감소합니다. 

4. 기계성 노인성 난청

달팽이관 내의 기저막이 경직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고주파에서 시작하여 청력 손실이 진행성으로 악화됩니다.
☞ 주로 기저부에서 시작하므로 고주파 음소의 이해력부터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5. 기타의 노인성 난청

고막, 침추골, 침등관절, 이소골과 등골근 등의 노화로 전음성 난청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노인성 난청도 중이 질환이 없었던 분들도 전음성 난청이 될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5 6 7 8 9 10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015,846 / Today : 48 / Yesterday : 62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