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 교육
저자 : 이규식, 국미경, 김종현, 김수진, 유은정, 권요한, 강수균, 석동일, 박미혜, 김시영, 권순황, 정은희, 이필상
발행일 : 2004-09-10
ISBN : 89-7548-243-x 93370
정가 : 17,000원
페이지 : 496p
판형 : 4x6배판
제본 : 반양장
소개
청각장애는 다른 장애에 비해 그 출현율이 낮아 교육 대상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장애영역이다. 그러나 그 전통에 비해 청각장애아교육은 교육의 수단이 되는 언어의 지도 방법을 두고 오랜 세월 동안 논쟁을 거듭해 왔고, 아직도 이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이 청각장애아의 언어를 보는 관점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청각장애아의 인지능력이 정상범주에 있음을 가정하여, 이들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은 현재 일반학교 일반학생에게 적용되고 있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교육과정상의 적합성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 책은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된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내용들을 빠짐없이 체계적으로 정리한 입문서다. 전체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청각장애아 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청각장애아의 특성, 청각장애아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이다. 그런 다음 이를 바탕으로 교과지도나 언어지도를 어떻게 수행해 나가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목차
제1장 청각장애아 교육의 개요
제2장 청각장애아 교육의 역사
제3장 한국 청각장애아 교육의 현황과 과제
제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
제5장 청각장애아의 언어
제6장 청각장애아 진단
제7장 청각장애아 교육과정
제8장 청각장애아 교수-학습 방법
제9장 청각장애아의 청능훈련
제10장 청각장애아의 말읽기 지도
제11장 청각장애아의 말하기 지도
제12장 청각장애아의 읽기와 쓰기 지도
제13장 청각장애아의 수화 지도
제14장 청각장애아의 취학 전 교육과 통합교육
제15장 청각장애아의 직업 교육과 부모교육
저자소개
이규식(대구대학교 치료특수교육과 교수)
국미경(전주우석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김종현(고신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김수진(천안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유은정(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강사)
권요한(창원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강수균(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석동일(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박미혜(가야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겸임교수)
김시영(한빛언어치료실 원장)
권순황(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정은희(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이필상(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부 강사)


       <김형재의 청능재활 블로그 : 스타키보청기 분당-용인 난청센터, www.StarkeyN.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