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수 2015/03/23 23:07

 

안녕하세요?

음향공학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환경소음 측정치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 중인데

Leq, L10, L50, L90, Lden, Ldn의 특징과 차이점, 계산식을 찾아보는데

Leq에 관해선 자세히 나와 있는데 다른 것들도 궁금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어 여기에 질문 드리는데 답변 달아주실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최근 늘어나는 환경소음에 대해 개인의 주관적인 반응에 따라 그 피해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소음의 영향을 적절하게 판단하기 위한 여러 가지 소음평가지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청각학에서 소음에 대한 평가는 아주 중요한 분야 중의 하나로서 환경소음은 산업청각학에서 다루긴 합니다만, 안타깝게도 질문에서 주신 다양한 방법의 환경소음 측정치는 청각학 분야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소음평가지표 중에서 환경소음 측정단위는 Leq, L(x), Lmax, Lden, Ldn가 있습니다만, 산업청각학에서는 Leq 개념이 가장 많이 사용되어 이미 이에 대한 포스팅은 한 적이 있사오니 아래 연관 글을 참조 바랍니다.

 

이번 기회에 제가 조사한 범위에서 각종 환경소음 측정 단위를 정리하였사오니 미흡하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1. 등가소음도(Equivalent Noise Level, Leq)

측정 시간 동안 변화하는 소음(: 교통소음 등)의 평균, 제곱 평균의 제곱근 또는 실효치(RMS : root mean square)를 표시합니다. 이는 변화하는 소음을 등가 정상 상태(steady state) 에너지로 환산하였을 때의 음압을 나타냅니다.

 

2. 최고소음도(Lmax)

측정 시간의 소음도 중 최고값을 나타낸 소음 음압수준입니다.국내 층간소음의 법적기준으로 환경부에 의하면 주간의 경우 55dB(A), 야간의 경우 50dB(A)이 넘을 경우 층간소음 규제방안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3. 주석야소음레벨(Day-Evening-Night Noise Level, Lden)

EU Directive 2002/49EC(환경소음의 평가와 관리에 관한 EU지침서)에서 소음지도와 함께 새로운 소음평가지표로 Lden을 도입하였습니다.

Lden은 소음노출로 인한 피해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하루 24시간을 주간, 저녁, 야간으로 구분하여 저녁과 야간 시간대에 각각의 보정치를 주어 산출되는 값입니다. 따라서 인간의 생활패턴에 따른 소음의 피해를 고려한 보다 적절한 소음평가지표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4. 주야소음레벨(Day-Night noise Level, Ldn)
야간 시간대에 10dB 가중치를 둔 일일등가소음도입니다.국외와 국내와 다른 점은, 먼저 국내 소음환경기준의 경우 주간 시간대를 06시부터 22시까지, 그리고 야간 시간대를 22시부터 06시까지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국외의 경우에는 주간 시간대를 07시부터 22시까지, 야간 시간대는 22시부터 07시까지로 설정하여 국내와 국외 시간대가 한시간정도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즉 주야소음레벨의 경우 국내 기준 22시에서 06시까지, 국외 기준 22시에서 07시까지의 기준을 뜻합니다.

 

질문 중에서 L10, L50, L90는 각각 소음의 10 % 이상에 해당하는 평균 피크 소음, 소음의 50 % 이상으로 등가 잡음의 평균, 소음의 90 % 이상으로 배경 잡음에 해당하는 값 정도로만 대략적인 개념만 조사되었습니다.

 

음향공학도 홍정수님 질문을 계기로 각종 환경소음평가 지표의 개념을 통해 향후 산업청각학에서의 심리음향 측면에서 심도있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에 감사를 드립니다.

 

[연관글]

[산업청각학]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 등가소음레벨(Leq, Equivalent Noise Level) 개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