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 입니다.

 

국내 대구대학교 대학원의 논문 부모개입 청능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채정희) 에 의사소통행동(communicative act) 5가지 행동 유형에 관한 유익한 내용이 있어 소개 드립니다.

 

Wetherby Prizant(1993)는 저서에서 ‘Communication and Symbolic Behavior Scales : Manual’에서 의사소통을 상대방을 향해 자신의 의도 및 목적을 전달하기 위한 행동으로 정의하였으며, 의사소통행동 5가지 행동유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학령기 이전의 유소아 난청 아동의 청능재활에 참고바랍니다.

 

█ 의사소통행동(communicative act)  5가지 행동유형

1. 제스처(gesture)

자신의 몸 전체(또는 일부분)를 사용하여 의사소통 의도 표현

) 고개 끄덕이기, 두 손 내미는 행동 등

 

2. 발성(vocalization)

모음이 포함된 소리로 의도를 표현

) ‘’, ‘

 

3. (speech)

적어도 50% 이상의 목표 음소가 포함된 말을 사용

) ‘주세요’, ‘안녕아영

 

4. 제스처+발성

 제스처와 발성을 동시(또는 연속적)에 사용

) 손가락으로 원하는 사물을 가리키며 어어

 

5. 제스처+

제스처와 말을 동시(또는 연속적)에 사용

) 고개를 끄덕이면서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특정 의사소통행동의 빈도수에서 차이를 나타나게 되며, 의사소통행동 발달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호자께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행동 발달을 위하여 아동의 의사소통행동의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기록 및 관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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