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신 지 2개월이 된 80세 어르신께서 보청기 착용시 통증을 호소 하셨습니다. 어르신은 보호자(며느님)과 함께 근처 이비인후과에도 들렀습니만, 이비인후과 의원에서는 깨끗하다라는 소견만 제시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당 센터 보유 장비인 검이경으로 통증 부위를 꼼꼼하게 찾다보니 통증의 원인이 되는 '하얀 돌기' 부분을 발견하였고 이를 촬영하였습니다.

 

 

 

통상적인 이통(耳痛)의 원인은 외이도 입구 및 외이도 내부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있어도 귀바퀴 에서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기도 하거니와 이통(耳痛)의 직접적인 원인인 하얀 돌기의 정체가 궁금하여 개인적으로 잘 아는 이비인후과 의사와 피부과 의사에게 자문을 구해보니 간단한 피부 트러블(피지 또는 세균감염으로 인한 염증)로 밝혀졌습니다.

 

다행히 치료가 비교적 용이하다는 의료인의 소견이 있었고, 사용자이신 어르신께서도 그 크기가 점점 작아지고 있다고 하시어 크게 신경쓸 일은 아닐 수 있으나 정작 사용자분은 큰 고통일 수 있어 보호자에게 이비인후과나 피부과를 방문하도록 권고하였습니다.

 

청능사는 보청기 착용자 분들의 고통의 원인을 잘 찾아서 청능재활에 한 치의 불편이 없도록 세심하게 도와 드려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보청기 사용자분께서 보청기 사용시 통증(痛症)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보청기 전문가 즉, 청능사분들과도 긴밀한 상담을 권해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