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형재 청능사님

먼저 이러한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제 아이(2010 5월 출생, 여아 만 3)는 출생 시 난산으로 청력이 70dB였습니다.

이후○○대병원에서 ABR검사를 3회 실시하여 2012 5월에 최종 검사 시 R25 dB, L35 dB까지 나와서 거의 정상청력이고 하니 보청기는 사용을 안 하여도 된다고 하였습니다.

이 후 올 5 9일 시행한 유희놀이검사, PTA검사에서 고음급추형(Ski-Slope)으로 보청기 사용하여 언어치료를 받으라고 말씀하여 그 당시 너무나 정신이 없었습니다.

 

PTA검사자료 (○○대학교병원 2013 5 9, □□귀클리닉 5 13)

※ 비고: △△병원 검사자료 생략(○○대병원, □□귀클리닉 자료 비슷)

 

1. 2013 5 9일 ○○대병원 최종 진료기록 (아래)

1)  저음은 듣는데 크게 문제 없으나, 고음쪽을 못 듣는다고 하였는데 만일 보청기 사용 시 저음쪽 영역에서 혼돈이 오지 않나요?

2) 아직 아기가 어려서 보청기 사용시 저음쪽에서의 혼돈으로 거부반응이 있을 것 같고, 이러한 문제를 위해 피팅 작업을 한다고 하였는데 인지 능력이 어린 아이가 어떤식으로 피팅 작업을 하는지?

3) 보청기 사용시 아기 거부감으로 적응기간(편차고려) 및 적응방법?

 

2.△△병원진료 시 주파수 전이보청기 권유?

1)제품 가격?

- 포낙사 제품으로 naida  s sp 또는 naida s up 얘기함(교수님이 추천)

- 스타키 사의 보청기는  ignite 30  권유

- 오티콘 보청기 해당 모델명?

3. 보청기 없이 언어치료 가능여부 및 내년에  보청기 착용 후 언어치료 가능여부?

4. 언어치료 기관(사설기관, 병원 내 언어치료실, 난청센타, 복지관 등) 및 청능재활 방법?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오늘은 고음급추형 난청 아동의 보장구 선택 및 청능-언어 재활과 관련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 고음급추형(저주파수 영역이 정상 혹은 경도) 난청인 경우 보청기 휘팅

 

보청기의 가격은 크게 기능, 형태 등에 따라 분류됩니다. 따라서 보청기의 가격이 다양한 만큼 그 기능도 다양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기능의 분류는 채널/밴드(압축, 증폭량 조절을 위한 주파수 분기점 수)를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기능이 높아질수록, , 주파수 분기점이 많아질수록 고주파수 영역이 세분화되는데 이는 말소리 중 자음은 고주파수 영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 어음변별력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 보청기 기능 선택 시 주파수별 청력손실 정도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보청기 휘팅(fitting)은 청력평가 결과에 따라 각 주파수별 이득량을 조절하게 됩니다. 하지만 착용 자체에 대한 적응 또는 방음실과 실생활 환경의 차이 때문에 대개 성인의 경우 2~4, 아동의 경우 1~3개월 정도의 적응 및 조절 기간을 갖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음장검사(sound field test)를 통해 보청기 착용 전 후 효과를 비교하게 됩니다. 아동의 경우에도 음장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검사가 어려운 경우 주양육자나 청능사가 아동의 표정, 울음, 짜증 및 음성에 대한 반응 등을 관찰하여 휘팅 시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이 보청기 착용을 계속 거부하는 경우, 그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착용감, 착용상태 체크

2) 착용 자체에 대한 거부: 놀이를 통해 차츰 적응 유도(착용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림)

3) 소리에 대한 반응 체크 등: 청취 상황, 소리의 종류 및 그에 따른 아동의 반응 등 주 양육자의 관찰 및 보고가 매우 중요(메모 권고)

 

■ 고주파수영역 난청(특히, 고음급추형) 아동의 보청기 선정

 

사례 아동과 같이 저주파수 영역의 잔존 청력이 정상범위에 있거나 정상 범위와 가까울 경우, 일반 귓속형 보청기 또는 출력이 매우 센 보청기 적합 시 심한 폐쇄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외이도가 완전히 성장하지 않은 점, 부모님의 관리 용이성 등으로 인해 귀걸이형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귀걸이형 보청기는 최대출력 정도가 귓속형 보청기보다 높습니다.

특히 불편 사항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 하는 유소아 아동의 경우 청능사(audiologist)와 부모님과의 충분한 상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귓속형 보청기 환기구의 직경(vent size) 및 길이를 조절하거나 개방형(오픈형, RIC) 보청기의 적합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동의 경우 외이도 직경이 좁고 활동량이 많아 보청기가 이탈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오픈형 팁(open-tip)보다는 이어몰드(earmold)를 제작하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유소아 난청아동의 청능-언어재활 기관 선정 시 고려 사항

 

청능재활 뿐만 아니라 언어치료(-언어재활)감지(탐지)-변별-확인-이해 단계를 기본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청력손실로 인해 근본적으로 감지(detection) 기능이 저하 된 경우 같은 시기, 같은 노력으로도 더 낮은 효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조기에 보청기, 인공와우 등 보장구 적합 후 청능사, 언어치료사(언어재활사) 등 각 분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청능-언어재활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재활기관의 경우 ▼아동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의 전문가 여부 및 전문성 ▼거리나 시설, 재활 교육 환경의질 ▼재활 비용: (언어치료의 경우)바우처 제도 가능 여부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주파수이동기능(spectral iQ)은 기존 동영상 자료 링크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주파수이동기능(Spectral iQ) 보청기: X-series, Ignite 소개 동영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