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사용자분들이 대체적으로 65세 이상의 노인층이 많습니다.

노인분들은 고혈압, 당뇨 등으로 체중의 변화가 많습니다.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는 안 되지만, 감기 등으로 체중이 감소가 되면 외이도의 살도 빠져 보청기가 헐겁게 착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청기의 증폭음이 새어나와 피드백(feedback)이 발생되고 제대로 된 청능재활은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보청기 착용 후 말씀을 하거나 음식을 씹을 때 ~’하고 소리가 간헐적 또는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보청기 전문가와 협의하여 보청기 껍질을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난청아동의 경우 성장으로 인해 외이도가 커져 상대적으로 보청기가 헐거워져 보청기 피드백이 발생할 수 있음을 참조 바랍니다.

 

 

체중감소 외이도(귓구멍) 커짐 보청기 헐거워짐 피드백 발생 보청기 출력 감소 (피드백) 청능재활 곤란

 

 

사례연구 CASE STUDY

60대 남성 고객이 최근 수개월간 5kg 이상 체중 감소로 보청기가 헐거워지고 이로 인해 피드백이 발생하여 불편을 겪었습니다. 피드백을 감소시키기 위해 보청기 출력을 낮추게 되면 충분히 증폭된 소리를 듣지 못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청능재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012년(체중감소 전)과 2013년(체중감소 후) 보청기 껍질(shell)을 비교해볼 때 육안으로도 큰 차이가 보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측정한 보청기 껍질(shell) 직경은 1mm 차이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1mm 차이로 피드백이 발생할 수도 있고, 보청기 껍질(shell) 교체를 통해 이를 간단하게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20 21 22 23 24 25 26 27 28 ··· 64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009,748 / Today : 78 / Yesterday : 89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