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난청아동이나 노인성 난청인의 경우 보청기 착용 효과를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가령 아동과 성인의 경우 청력이 같아도 외이도 크기와 형태가 달라 개인의 귀 구조에 맞는 개별화된 음향 증폭이 필요합니다.

 

 

 

실이측정 (real ear measurement, REM)은 귀바퀴 외부에서 발생한 말(소리)을 실제 귀 속에서 주파수별로 음압(sound pressure)을 측정하는 신기술입니다. 이는 보청기 착용자의 반응을 요구하지 않고, 객관적인 보청기 착용 효과(hearing aided effect)를 평가합니다.

 

 

특히, ·소아나 반응이 어려운 착용자에게 보청기 소리조절(ie. 적합)의 신뢰도를 충분히 확보 할 수 있어 청능재활 과정에 아주 중요합니다.

 

 

실이측정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로 실이증폭반응(real ear aided response, REAR)을 들 수 있습니다.실이증폭반응을 통해 보청기 착용 상태의 귀 안에서 증폭된 음압(response)을 주파수별로 분석함으로서 난청인의 청력에 맞는 목표 기준 값(target)과 비교하는 것입니다.

 

 

 

실이측정실이증폭반응보청기 착용 효과를 난청인과 보호자에게 시각적으로 제공하고, 보다 객관적이고 신뢰감 있는 보청기 적합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이측정 (real ear measurement, REM)
#
실이증폭반응 (real ear aided response, REAR)
#
보청기 착용 효과 (hearing aided effect)

 

201767(), 스타키보청기 분당난청센터 김현아 실장(청능사)이 우송대학교를 찾아 특강 -청능사로서의 실무업무- 을 하였습니다.

 

우송대 우송타워 4층에 약 60여명의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 4학년 졸업반 학생들과 교수님들이 자리한 가운데 약 1시간 가량 진행되었습니다.

 

발표내용은 1)보청기 난청센터의 업무와 청능사의 요구 자질, 2)보청기 상담 및 적합(fitting) 기술, 3)보청기 사용자의 청능재활 과정이었으며, 학생들의 관심도가 컸습니다.

 

대학 학과 차원에서 청각재활현장실무 수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특강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 보청기센터 현장에서는 어떤 업무가 이루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질의 응답을 통해 실무현장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도 하였습니다.

 

특강을 통해 졸업 후 사회에 첫 걸음을 내딛을 학생들에게 선배 청능사로서 조언해주고 격려해주는 귀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난청인에게 더 나은 재활을 제공하는 청능사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송대학교(Woosong university)
#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speech language therapy&aural rehabilitation)
#
청능사(audiolog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