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능사 관심 고3학생 2011/09/26 19:51

 

안녕하세요
청능사에 관심이 있는 고3 학생입니다.
질문이 있어서 그러는데요.
청능사가 되려면 꼭 4년제 대학을 나와야 되나요?
그리고 요새 대학교를 중요시 보나요 취직을 할때요!
정말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지금 수능으로 한창 바쁜 시기이신데 이렇게 질문 주시어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사실 질문을 받고서 고3 학생이 벌써 ‘청능사’란 직업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 것이 반갑기도 했습니다만, 또 저의 답변에 대한 무게감으로 마음의 부담을 적잖게 느꼈습니다.

과거에도 몇 차례 취업이나 진로에 대한 답변을 드린 적은 있습니다만, 대입을 준비하는 고3 학생에게의 답변은 꽤나 조심스러워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학생 분의 질문은 크게 2가지로 요약이 됩니다.

1) 청능사가 되기 위한 학업 배경(educational background)

2) 좋은 취직을 위한 대학의 선택

입니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고3 학생 분의 질문은 아주 보편적인 관점에서 대답이 가능합니다. 저의 과거 직종 선택과 학교(대학) 선택에서 고민했던 경험에 비추어 솔직한 심정으로 적어 보겠습니다.

 

우선 3 학생분께서 ‘청능사’가 어떤 일을 하는 지 정확하게 아시는 지 궁금합니다.

청능사는 크게 의원(개인병원), 병원, 보청기 제조사, 보청기 판매업체, 청각장애 특수학교, 청각관련 연구기관 등으로 진로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진로가 가능하기에 적어도 한, 두 군데를 지적하여 해당 분야의 세부 업무와 적성을 고려하시고 더 나아가 해당 진로분야의 종사자를 만나거나 체험을 해보시기를 간곡하게 권해드립니다.

 

최근 제가 만난 절친한 친구의 집에 방문하였다가 그 친구의 고2 딸이 헤어디자이너가 되겠다는 희망이 친구 부부의 바람과 일치하지 않아 갈등을 일으키고 있어 나름대로 조언을 하였던 것이 직접 헤어디자이너를 만나서 이야기해보고 향후 나름의 상세 플랜을 짜보라고 권한 적이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밖으로 투영되는 이미지와 안에서 겪는 실무는 판이하게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청능사가 될 수 있는 학과를 가진 대학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어느 대학이든 열심히 공부하여 좋은 학점과 다양한 경험을 쌓으시고 청능사의 소양을 갖추신다면 어느 기관이든 쉽게 취직은 될 거라 믿습니다. 다만, 제 주변을 둘러보니 부모님께서 청능재활 업무를 수십 년 하신 분의 자제분이 청각학 석사까지 마쳤는데 결국 적성이 맞지 않아 결국 전공과 다른 업무를 선택한 경우도 접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대학의 졸업생이 전공과 다르게 진출하는 빈도는 학과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꽤나 높기 때문에 먼저 말씀드린 청능사에 대한 업무를 좀 더 깊이 파악하시어 학생의 적성에 잘 부합되는 지를 먼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 좌측 하단 검색창에서 <진로>, <취업> 등을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연관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임상병리사분의 청각학(audiology) 전공 후 청능사(audiologist) 직업 도전 갈등

Audiologist(청능사,청각사)의 업무, 진로 및 청각학 관련 학과 소개

한국의 청각전문가(audiologist, 청능사) 자격증의 미국 내 인정여부

청능사자격검정원 규정에서 살펴 본 청능사와 준청능사 수행업무 비교

캐나다에서 보청기 관련 전공학생의 진로(취업)에 관한 소견

청각학과를 졸업하고 난 후 취득한 청능사 자격증으로 할 수 있는 직업은?

청각학 전공 audiologist(청능사, 청각사)에게 영어 공부의 중요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