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대부분의 유소아 난청 아동의 부모님께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에 대해 안내 받은 경험이 없기 때문에 아동의 보장구 착용 전후에 아동과의 의사소통에 대하여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Watkins, S., & Clark, T. C. (1993) SKI-HI resource manual: Family-centered, home-based programing for infants, toddlers and preschool-aged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Logan, UT: HOPE 논문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부모님과 유소아 난청 아동의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 : 의사소통 확인 및 반응하기에 대해 안내 해 드리고자 합니다.

 

의사소통행동에는  제스처, 발성, , 제스처+발성, 제스처+’ 5가지 유형이 있으며, 연령에 따라 의사소통의 빈도 차이를 나타내게 됩니다.

 

표현()이 서투른 유소아 난청 아동은 제스처 또는 발성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모님께서는 아래 표와 순서를 참조하시어 아동의 의사소통에 대하여 관찰 및 기록 관리 해 주시길 바랍니다.

 

█ 아동의 의사소통 확인 및 부모님 반응하기

1) 아동에게 소리 들려주기
: 악기소리(, 실로폰 등), 문 닫는 소리, 청소기 소리, 물 소리, 엄마 목소리, 아빠 목소리 등

2) 아동의 제스처(표정) 또는 발성 관찰하여 기록하기
: 실로폰 소리를 듣고 박수를 치는 행동, 또는 엄마 목소리를 듣고 발성을 하는 경우 등

3) 부모님 입장(건청인 기준)에서 소리를 들었을 때의 소리 크기 기록하기
: 청소기 소리가 크지만 괜찮다 등

4) 아동의 의사소통에 대한 적절한 반응하기
: 아동이 엄마 목소리를 듣고 발성을 했을 경우 눈맞춤 또는 얼굴 보여주기 등  

또한, 아동의 의사소통에 대한 관찰 및 기록 내용을 전문 청능사에게 문의하시어 아동에게 맞는 보청기 / 인공와우 적합이 이루어진다면 부모님과 함께하는 효과적인 청능훈련이 이루어지리라 사료됩니다.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과 의사소통행동 5가지 이전 포스팅 자료 첨부 해 드리오니 많은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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