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대개 아이들이 출생 후 처음으로 의미나 의도를 가지고 하는 말에는 엄마’, ‘아빠’, ‘맘마’, ‘빠빠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첫 낱말은 생후 12개월(첫 돌) 전후로 나타난다고 보고되는데, 시각적인 단서가 많은 양순음(, , , )이 먼저 출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일반 아동들은 시각적인 단서와 청각적인 단서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해 나가게 됩니다.

반면에 난청 아동의 경우 일반 아동보다 시각적인 단서에 좀 더 의존하게 되는데, //, //, // 등 몇 가지 음소는 정면에서 바라보는 입 모양이 거의 유사하여 청력 손실이 있으면 변별이 어렵게 되기 때문에, 특히 언어습득 이전에 난청이 생긴 경우 발음 시 일부 오류가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당 센터에서는 발음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오류 음소를 평가 할 뿐 아니라 각 오류 음소 별로 측면에서의 혀 움직임, 혀 위치(조음점) 및 공기의 양과 흐름을 확인하면서 좀 더 흥미롭고 효율적으로 발음훈련을 진행합니다.

 

이 외에도 당 센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전반적인 청능-언어 훈련과정을 5단계로 구분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주관적인 평가가 어려운 유소아의 경우에도 객관적 검사(ABR, ASSR ) 결과를 지참하시면 심도 있는 맞춤형 상담을 제공해드립니다.

 

 스타키보청기 분당-용인난청센터(분당 T. 031-719-8119, 용인 T. 031-275-0099)

언어-청능 훈련 관련 문의는 상단의 번호로 연락 주시면, 당 센터 청능사와 언어장애전문가(언어치료사, 언어재활사)가 협력하여 개인별 1:1 맞춤 평가 및 훈련을 안내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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